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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성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38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85 - 11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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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렁덩덩 신선비〉의 중요성은 일찍이 주목받아, 〈구렁덩덩 신선비〉을 대상으로 한 많은 논의가 진행되었다. 그 가운에 〈구렁덩덩신선비〉의 신화적 성격과 제의와의 관련성을 밝히는 연구가 다수 진행되었다. 그러나 〈구렁덩덩신선비〉가 구체적으로 어떤 의례나 신앙과 연관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본고에서는 신화적 면모를 밝힌 선행 연구를 지침삼아 〈구렁덩덩 신선비〉가 업신앙과 관련된 설화임을 밝히고자 한다.
우선 업신앙의 양상을 살펴보자. 신앙에는 신앙의 대상이나 신체, 의례와 신화, 문화현상이 존재한다. 업신앙에는 신앙의 대상이나 신체, 의례, 문화현상이 존재하지만 신화는 존재하지 않는 문제점이 발견된다.
이러한 업신앙과 관련된 이야기를 업설화로 정의한 논의가 최근 발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이야기는 개인 체험담 형식으로 서사성이 부족하여 엄밀한 의미의 설화라고 할 수 없다. 업신앙에 관한 긍정적인 관념과 부정적 관념을 보여주는 신비체험담으로 보아야 하고, 업신앙과 관련성을 갖는 설화는 〈구렁덩덩 신선비〉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구렁덩덩 신선비〉의 서사는 ‘출생-혼인-허물벗기-금기 파괴-탐색-대결-되찾기’ 로 단락소를 정리할 수 있다. 모든 단락소에서 보편적인 신화소가 확인된다. 또한, 전체 단락을 구렁이란 존재의 신성성을 중심으로 유기적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여성이 새롭게 탄생한 신성한 존재를 긍정하고 수용하여 혼인에 이른다. 그런데 금기 파괴를 통해 신성성이 부정되고, 여성의 고난과 제의적 의미가 확인되는 행위들을 통해 신성한 존재를 다시 받아들여져 부정이 극복된다. 이렇듯 〈구링덩덩 신선비〉는 철저하게 신화적 골격을 갖고 있다.
업신앙의 대상과 신체인 구렁이와 업주저리가 〈구렁덩덩 신선비〉에서 동일하게 확인된다. 여성에 의해 가정 안에서 모셔지는 성격도 동일하다. 또한 ‘신앙의 수용-부정-부정극복’ 과정에서 ‘금기 파괴’가 신성성을 부정하여 서사의 중심이 되는 전환점이 되는데, 업신앙의 문화적 현상인 금기가 ‘금기 파괴’에 주요하게 반영된다.
〈구렁덩덩 신선비〉는 다양한 신화소와 제의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신화적인 성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업신앙의 신앙의 대상이나 신체, 의례, 문화적 현상이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어 업신앙과 상관성도 확인된다. 〈구렁덩덩 신선비〉는 업신화적 성격을 갖고 있는 설화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업신앙의 양상과 신비체험담
Ⅲ. 〈구렁덩덩 신선비〉의 신화적 면모와 업신앙과 상관성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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