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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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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천봉수 (Keyyang Precision) 한만배 (Keimyu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39 - 144 (6page)
DOI
10.5916/jkosme.2019.43.3.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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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 대비 우수한 열효율 및 적은 CO₂ 배출과 더불어 우수한 토크 성능을 지닌다. 그러나 디젤엔진은 국부적인 고온 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 및 확산연소에 의한 입자상물질의 배출이 높다. 이러한 NOx배출 저감을 위하여 흡장형 NOx 촉매(lean NOx trap, LNT)는 실차 장착의 용이성으로 배기가스재순환 기술 및 선택적 환원 촉매와 같이 사용할 경우 디젤엔진의 NOx 저감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2 L 직접분사 커먼레일 디젤 엔진에서 NOx 흡장률에 따라 재생을 실시하여 LNT 촉매의 NOx 정화 효율을 분석하였다. LNT 재생 시의 촉매 전단 공기과잉률은 0.92 ~ 0.97의 범위를 갖으며, CO 농도는 약 1.6 ~ 2.6 %, O2 농도는 1.1 ~ 1.4 % 수준이었다. 엔진 운전 조건에 관계없이 NOx 흡장률이 높을수록 NOx 정화 효율이 감소하였다. 또한 NOx 흡장률 50 % 이하로 흡장 후 재생 하였을 때 운전조건에 관계없이 NOx 전환 효율은 60 % 이상이었다. 흡장률이 낮은 영역에서의 촉매재생은 연료소모율이 증가하므로, 연료소모율의 최소화 및 NOx 정화 효율의 극대화를 동시에 고려하여 LNT 재생제어를 실시하여야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방법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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