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승원 (국민대학교) 박기영 (국민대학교) 이성욱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2권 제6호(통권 제39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21 - 428 (8page)
DOI
10.3795/KSME-B.2018.42.6.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젤엔진은 EURO-6 및 EURO-6 이후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질소산화물의 배출특성상 De-NOx 시스템을 필수적으로 도입해야한다. LNT 시스템은 배출가스의 NOx를 흡장하여 환원 시키는 시스템으로 흡장된 NOx는 산소가 부족한 재생과정에서 저감된다. LNT는 환원제를 연료로 사용하여 재생을 하지만 NOx와 NH3가 반응을 못해 슬립(slip)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SCR 시스템은 HC-SCR과 Urea-SCR로 나누어지며 Urea-SCR의 NOx 저감율은 반응온도가 충분한 경우, 100%에 가까운 성능을 보이며 이때 환원제로 NH3를 사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를 접목한 passive LNT-SCR 적용 엔진에서 기관 회전수 및 부하에 따른 실험을 통하여 EURO-6 규제치와 NOx 저감율을 극대화하면서 재생시 발생하는 fuel penalty를 최소화하는 passive LNT-SCR 시스템의 최적화를 목적으로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방법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