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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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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학 (광운대학교) 김충곤 (도화엔지니어링) 김대기 (고등기술연구원) 유경선 (광운대학교) 김임순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기술학회 한국환경기술학회지 한국환경기술학회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10 - 422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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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점차 강화되는 승용 디젤 차량에서 배출되는 NOx 규제(Euro-6)에 대응하기 위한 Urea-SCR 후처리 시스템의 NOx 저감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승용 디젤 차량에서 SCR 시스템의 NOx 저감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Urea를 분사하는 분사 인젝터의 특성에 맞는 배기계 설치 최적화 설계와 NH3 유동 및 배압 확보에 적합한 혼합기(Mixer)의 선택이 필수적이며, 시스템 레이아웃 측면에서 Urea 분해 특성이 좋고 안정적인 시스템인 DOC+DPF+SCR 적용이 바람직하다. 또한 SCR 촉매 성능측면에서 700℃에서 25hr 열화 전후 활성이 변화가 거의 없어 모든 온도 영역에서 우수한 NOx 활성을 보이고 NH3 흡착량 변화가 적어 고온 내구성이 우수한 Cu-zeolite SCR 적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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