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경 (연세대학교) 박남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89 - 125 (37page)
DOI
10.36494/JCAS.2019.03.36.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VR) 관광 콘텐츠가 관광 목적지에 대한 경험가치(유희적 경험가치, 일상탈출적 경험가치, 심미적 경험가치)와 현존감(자아현존감, 물리적 현존감)의 지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경험가치의 지각이 관광 목적지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현실 콘텐츠에 노출된 집단과 일반영상 콘텐츠에 노출된 집단을 비교분석 하였다. 두 집단의 평균값을 비교분석한 결과, 일반영상 관광 콘텐츠에 노출된 집단보다 가상현실 관광 콘텐츠에 노출된 집단의 경험가치와 현존감 지각의 평균값이 더 높았다. 또한 두 집단의 사전⋅사후 방문의도 평균값을 비교하여 관광기대효과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가상현실 관광 콘텐츠 노출 집단의 관광 목적지에 대한 방문의도 변화가 일반영상 관광 콘텐츠 노출 집단의 방문의도 변화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가상현실 관광 콘텐츠가 경험가치의 지각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현존감에 의해 매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새롭게 떠오르는 가상현실 관광 콘텐츠가 지역 관광산업의 활성화에 효과적인 매체가 될 것임을 시사한다. 또한 이 연구는 관광 컨텍스트에서의 가상현실 콘텐츠의 역할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콘텐츠의 실질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지역관광산업의 육성과 활성화에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하겠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31-000553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