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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화 (중앙대학교) 차경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39 - 166 (28page)
DOI
10.22327/kei.2019.37.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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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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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2017년 개편된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고, 2015 교육과정을 어떻게 반영하는 지 분석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중 가장 판매율이 높은 7종을 연구 대상으로 정하고, 여러 학자들의 활동 유형과 윤진희(2011)의 분석 기준을 근거해 개정 교과서 맞춤형 기준을 재설정 했다. 우선 교과서별 말하기 활동을 단계별, 유형별로 분석하고, 이후 말하기 활동에 딸린 보기 예문을 교육과정이 제시한 의사소통기능 예시문에 기준해 분석했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정된 교과서에 수록된 말하기 활동이 학습자의 흥미와 자율성을 고려하고 있고, 다른 언어기능과 결합되거나 다른 교과목과 복합되어 보다 다각화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효과적이라고 판단한다. 둘째, 2015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성격’, ‘목표’가 포괄적이기 때문에 거시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교과서는 이것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나, 미시적인 관점을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서 교육과정에 보다 분명하고 자세한 내용을 추가, 개선할 필요가 있다. 셋째, 2015 교육과정이 제시한 ‘의사소통 기능’의 11개의 상위영역 중 8개는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3개의 영역은 교과서별로 다르게 구성되어있다. 이것은 다른 언어기능의 활동으로 출현하고 있어서 관련 연구가 필요해 보이고, 하위 영역에 대체되어 수록되거나, 비형식적인 표현이기 때문에 교과서상에는 수록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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