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세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연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손일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6권 제3호(통권 제496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63 - 72 (10page)
DOI
10.5573/ieie.2019.56.3.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와 ICT가 융합되면서 다양한 지능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등장하고 있다. 지능형 디지털 사이니지는 광고의 효용성을 향상시키며 광고주와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도 자리잡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광고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지능형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구현해 보았다. 제안하는 지능형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에서는 광고를 시청하는 소비자의 시간별 감정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와 감정-광고 관계지수를 기반으로 각 시간별로 관계지수가 높은 광고를 배치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하였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Video data collection, Face detection, Emotion recognition, Advertisement scheduling, Advertisement display의 5개의 기능 블록으로 구성하였으며, OpenCV 기반의 다양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였다. 특히, Advertisement scheduling 단계에서는 광고 효용성을 최대화하기 위한 최적의 해를 찾기 위하여, 그래프 이론의 matching problem으로 문제화(formulation)하고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제안한 지능형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은 카메라와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범용 컴퓨터 플랫폼으로 구현하여 상용광고시스템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시스템 구현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69-000565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