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혁준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스마트폰 사용 인구 증가에 따라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대부분이 모바일 문화에 익숙한 젊은 층이며, 이들은 잠재적 중산층으로 성장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젊은인구를 바탕으로 최근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6년 250억 달러, 2017년 1,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어 신흥 아시아국가 중 중국, 인도에 이어 3번째로 큰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본 연구는 한-인도네시아 경제협력 및 교역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인터넷 보급 및 스마트폰 확대, 온라인 유통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한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용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거래 측면에서는 다국어 홈페이지 및 상품의 설명, 구매 선택의 편의성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 제시되었으며, 제도 측면에서는 C/S 전문상담사의 미비가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또한 물류적 측면에서 효율적인 반품 교환 및 절차와 빠르고 정확한 배송시간이 요구되었으며, 결제 측면에서는 간편하고 안전한 결제 시스템이 주요 개선사항으로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한-인도네시아 교역 및 전자상거래 현황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554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