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희서 (서강대학교) 정문열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859 - 86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기술과 예술이 융합된 미디어아트는 관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관람이 필연적이게 되었으며, 관객은 예술작품의 일부로서 직접 작품의 오브제가 되어 그 역할이 전이 되기도 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1관에서 전시되어진 〈물질과 정신의 영원회귀 (ETERNAL RECURRENCE)(2018.07.10~07.14)〉 전시는 바닥과 천정의 스크린에 투사되는 프로젝션 맵핑과 두 스크린 사이의 중앙에는 복층구조 3차원 물방울 조형 생성 장치가 위치하는 복합미디어아트로서 ‘인간’이라는 같은 메타포를 가지고 각각 물방울과 그래픽오브제로 표현한다. 관객 또한 예술작품 안으로 들어와 작품의 일부 오브제가 되는 형상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미디어아트 작품에 대한 전시장 동선 위치에 따라 관객이 오브제로서 전이가 되는 것과 작품 참여도, 그리고 관람객의 전시 동선 변화를 물리적 위치에 따라 3가지로 구분하며 그에 따라 작품에 대한 몰입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본론
3. 관객의 물리적 위치에 따른 몰입 가능 범위와 장치 설정
4. 관객의 물리적 위치에 따른 작품 몰입의 확장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