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나은 (이화여자대학교) 오유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938 - 942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악기 연주는 사람들에게 창의성과 표현력 향상과 같은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하지만 시간과 비용 등의 물리적 혹은 경제적인 제약때문에 악기 연주를 배우고 싶어도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스마트폰 기반 악기 연주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다양한 악기를 지원하며 저가 혹은 무료로 배포되고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연주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촉각적 피드백의 부재로 인해 자연스러우면서도 정확한 연주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 악기 연주 어플리케이션과 더불어 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가 직접 제작이 가능한 간단한 DIY 보조도구를 제안한다. 수요와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 142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 결과를 반영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더 많은 사람들이 시공간의 제약없이 저비용으로 보다 쉽게 다양한 악기를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악기 연주 경험을 증진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다. 향후 연구로 이 프로젝트가 아동의 코딩 교육과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계획이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관련연구
3. 설문조사
4. 구현
5. 논의 및 시사점
6. 제한점 및 추후 연구 방향
7.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