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헌주 (한동대학교) 김경미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2호(통권 제60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721 - 744 (24page)
DOI
10.33645/cnc.2019.04.41.2.7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비전공자 대상 교양필수 SW 교육과정을 프로그래밍 중심으로 개편한 2015년 이후 3개년도와 이전 3개년도 자료를 비교분석하여 개편 후 SW교육과정의 효과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개편 전후 수업만족도의 변화가 있었는가? 평가만족도에 변화가 있었는가? 전공계열 선택에 변화가 있었는가? 라는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개편 전보다 개편 후가 높게 나타났으며, 1학기보다는 2학기 교과목의 수업만족도 편차가 더 크게 나타났다. 개편 후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제공한 것이 원인인 것으로 파악된다. 평가만족도는 교육과정 개편 전과 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프로그래밍 수업은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온다는 의미로 학생들의 학업동기를 이끌기에 충분한 결과로 판단된다. 전공계열 선택은 개편 후 3년간 상경계열을 희망하는 학생 수가 급격히 감소한 반면 공과계열을 희망하는 학생 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관련연구
3. 연구내용 및 연구대상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향후연구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667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