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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주은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2 No.2 (Wn.130)
발행연도
2019.05
수록면
167 - 183 (17page)
DOI
10.15187/adr.2019.05.32.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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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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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이 연구의 목적은 1945년 이후 1960년대 담배 포장디자인이 나타낸 시각적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해방 이후 한국의 시각디자인이 표출한 상업적 시각성의 주요 단면과 그 속성을 이해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 전매 주체인 국가가 밝힌 디자인 의도를 중심으로 담배 포장디자인의 특징을 일별하는 서술이 아닌, 당대의 담배 포장디자인이 나타낸 조형적 양상에 집중하여 시대적 맥락을 공유하는 다양한 시각 자료와 관련된 문헌을 통해 고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연구결과 : 해방 이후 1960년대 담배 포장디자인의 시각성은 국가가 배타적 독점권을 갖는 전매제도에 기반한 것이었지만, 그 속성은 담배 시장의 상황과 맞물린 상업적 시각 기호로서의 기능에 충실한 것이었다. 조형적으로는 오래전 시장의 가치를 획득하였거나 국가적 상징으로 널리 유포되어 소비자들에게 이미 친숙하게 인식된 시각 이미지를 모방, 변주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결론 : 이처럼, 새로움이 아니라 익숙함에 기댄 시각화 전략은 시대별 담배 포장디자인이 나타낸 특유의 관제적 시각성을 주조하는 조형 방식이었으며, 동시에 해방 이후 한국 담배 포장디자인의 상업적 시각성이 생성된 실질적인 기반이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해방 이후 1960년대 담배전매제도와 담배 포장디자인
3. 해방 이후 1960년대 담배 포장디자인의 시각성
4. 결론
Referenc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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