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호 홍찬석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23 - 23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 보이차 포장디자인의 표현전략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한국인과 중국인의 포장디자인 선호도를 비교하여 수출을 위한 중국의 보이차 포장디자인 개선방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포장디자인의 사례분석과 소비자 대상 실증분석을 사용하였다. 보이차 포장디자인의 소비자 선호요인 파악을 위해 중국 내 판매량 순으로 5가지 보이차를 사례로 선정하고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위하여 한국인과 중국인 중 보이차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 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중국 보이차 포장디자인의 개선을 위하여 한국인의 포장디자인 표현요소별 선호도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표현전략을 제안한다. 포장디자인의 색채의 변화가 필요하다. 채도가 높은 색상은 눈에 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대의 변화, 즉 트렌드를 반영하기 못하기 때문에 중국을 대표하는 ‘빨간색’은 유지하되 채도를 낮추거나 명도를 높이는 등의 개선을 통해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도록 변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미지는 중국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삽입하는 것이 좋다고 보았고, 레이아웃은 좌우배치 레이아웃이 좋으나 전체적으로 적절한 여백을 두어 소비자가 포장디자인을 보고 부담스러워하거나 산만한 느낌을 받지 않도록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가 보이차 포장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결과를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소비자에게 제품의 선호도를 높이고 차별화된 포장디자인을 통해 제품에 관한 관심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연구의 기초자료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7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