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원 (동의대학교) 오용균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36 - 349 (14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1.3.3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소비자의 제품 선택 시 포장에 대한 시각적 느낌을 출발점으로 하여 한·중 소비자의 샴푸 용기 및 포장디자인의 감성에 대한 이미지 평가 점수를 정량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제품 포장디자인 개발 초기 또는 중간 단계에서 개발의 리스크를 줄이고 소비자의 수용도가 낮은, 심지어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외관 이미지를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SD(Semantic Differential technique) 분석법을 토대로 퍼지 이론 분석법을 통해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확률함수 분석 방법을 응용하여 샴푸 용기디자인 이미지 평가를 각종 요인의 평균값과 표준편차값을 산출하고 소비자의 샴푸 용기디자인에 대한 선호와 비(非)선호에 영향을 주는 수치로 계산하고 평가 및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기능적 수요 측면에서 한·중 양국 소비자는 남녀 모두 품질과 냄새를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관 디자인 요소의 경우, 중국 여성 소비자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반면 한국 소비자의 관심도는 매우 낮았다. 남녀 간 차이 측면에서 샴푸 제품 용기의 디자인이 중국 남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남녀 간 차이가 가장 컸으며 기타 요인 간 차이는 비교적 작았다. 한편, 한·중 양국 소비자 모두 하얀색 또는 기타 무채색의 고명도 색채의 포장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그다음으로는 파란색 포장을 선호하였고 나머지 기타 색채에 대한 선호도는 비교적 낮았다. 조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한·중 샴푸 시장 소비자의 구매의도 또는 수요에 부합하는 제품 포장 또는 외관 디자인을 도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