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용원 (㈜ 엠이티 디자인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2권 제69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5 - 153 (9page)
DOI
https://doi.org/10.37379/JKSIR.2021.69.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용실 방문보다 셀프염색이 인기를 끌면서 장·노년층의 새치 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탈모 케어 중심이었던 헤어 케어 시장에서는 새로운 새치샴푸라는 키워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른바 ‘흰머리 염색 샴푸’이다. 천연유래 기능성샴푸로 최근 20-30대 사이에서 부모님의 효도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 중인 새치샴푸 용기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새치샴푸 용기디자인을 표현요소별로 분석하면서 소비자의 선호도 분석을 진행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을 위한 새치샴푸 디자인의 기초 바탕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먼저 새치샴푸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본 후, 현재 새치샴푸 시장의 현황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분석할 방법으로 새치샴푸 디자인의 표현요소에 대해 제시하면서 설문조사를 토대로 각 브랜드 별 차이와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새치샴푸의 선정 범위는 2021년 11월 기준으로 새치샴푸 네이버 쇼핑 매출순위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모다모다 블랙, 리즈케이 알 블랙, 투르헤어 에이지리스, 잇퓨 블랙업 로 선정되었다. 새치샴푸의 디자인 표현요소 별로 분석한 결과를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대상자는 40~50대 여성으로 하였으며, 2021년 11월 01일부터 09일까지 총 9일간 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새치샴푸 라는 항목이 새로운 제품군으로 자리 잡으면서 새치샴푸만의 디자인이 떠오를 수 있는 소비자 인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다른 제품군과는 다르게 색상이 변하는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용기디자인을 진행해야 한다. 모다모다 블랙 샴푸의 용기디자인 선호도 지수가 요소별로 높기 때문에 참고한다면, 향후 새치샴푸 용기디자인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새치샴푸 제품군을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기능성부분도 보장되어야 하지만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은 디자인의 중요성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를 토대로 향후 새치샴푸 용기디자인의 차별화된 브랜드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