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채원 (안양대학교) 신재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1 - 1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속되는 경기 침체에도 현대인들은 자신의 개성과 자기표현을 위해 향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향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면서 퍼퓸 샴푸가 인기를 얻고 있다. 2012년 5월 애경 케라시스 브랜드 론칭 기념으로 한정판 퍼퓸 샴푸를 출기한 것을 필두로 하여 퍼퓸 샴푸 시장이 확대 되면서 탈모샴푸 군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제품군으로 생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를 필두로 하이 퍼퓸 샴푸 시장은 점차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며, 기존의 샴푸 시장에서 지각 변동이 나타났을 정도이다. 따라서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퍼퓸 샴푸 브랜드의 컨셉 등 각 브랜드의 현황을 파악하고, 국내 퍼퓸 샴푸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표현의 특징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을 구축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2020년 10월 기준 샴푸 브랜드 평판 10 순위에 들어있는 샴푸 브랜드 중 국내, 퍼퓸 샴푸를 출시한 브랜드 5가지로 선정하였다. 각 브랜드 별로 가장 선호도가 높은 퍼퓸 샴푸로 선정하여 20대 여대생 88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효한 설문 75명의 설문조사를 토대로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자료로 산출하고자 한다. 샴푸 패키지디자인의 표현 요소의 특징은 상징성, 심미성, 기능성, 차별성, 주목성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국내 퍼퓸 샴푸 브랜드의 컨셉과 패키지디자인의 상징성, 차별성이 평균점수 4.0점을 앙방 브랜드를 제외하고 모두 넘어 선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퍼퓸 샴푸 브랜드 모두 기능성 점수가 낮은 점수가 도출되어 퍼퓸 샴푸라는 제품군에서의 기능성 관련한 제품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후 본 연구를 통해 국내 퍼퓸 샴푸 패키지디자인이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퍼퓸 샴퓨 패키지디자인의 표현 요소 특징
4. 설문조사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9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