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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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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87 - 29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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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성공하는 제품이 되지 못한다. 최근 자외선차단제의 경우 크림 타입에서 스프레이 형태로 그리고 최근에는 바르기 편하고, 손에 묻어나지 않는 선스틱 용기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이 가운데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선스틱 용기디자인이라면 결국 시장 성장에 한계에 부닥칠 것이다. 본 연구는 화장품 브랜드 전략에서 주요 지표인 용기디자인의 특성과 장단점을 분석, 소비자 트렌드 변화와의 연계성을 파악, 효율적인 선스틱 용기디자인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범위는 판매중인 64여개의 선스틱 제품 중 매출상위에 있는 국내외 12개 브랜드의 용기디자인이다. 연구방법은 소비자 트렌드와 사용자 경험에 따른 용기디자인 변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해 선행연구 논문, 문헌자료, 뉴스레터, 인터넷과 웹진 등의 자료로 이론적 체계를 갖추었다. 실증사례연구로는 용기디자인별 바디형태, 컬러, 다이얼 구조, 캡과 바디의 비율, 내부 상단부 형태특성 등 디자인 다속성별 상호비교분석 방법이었다. 국내외 선스틱 12개 제품 용기디자인의 요소를 분석해본 결과, 단면의 형태는 크게 원형과 타원형으로 나뉘며 주로 타원의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한편 내부 제형이 상하방향으로 움직이는 사용성 때문에 정면의 형태는 직선적 형태로 나타나,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별다른 특징이 없다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사용자 경험을 토대로 편리한 그립감이나 사용 편의성 등이 돋보이는 형태가 요구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 욕구충족은 물론 개성 있는 형태로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으로 시장경쟁력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따른 선스틱 용기디자인사례분석에 따른 미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기초연구자료로 의의를 두며, 사용자경험과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용기디자인의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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