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월 (동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정원준 (동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6권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33 - 14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점점 확대되면서 기존 주 고객층이었던 중장년을 포함해 2030세대, 나아가 해외시장까지도 넓어지고 있다. 허문영.(2019). 건강기능식품 포장디자인의 색채연구 - 전통오방색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9.08.p.9.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그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제품은 자체적인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한편, 제품 경쟁력에 있어서 제품 자체의 기능과 효과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는 제품의 패키지디자인이며, 패키지디자인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패키지디자인은 별도의 투자비용이 들지 않는 상품화 전략의 강력한 도구이다. 산업자원부.(2000). 소비자구매행동에 미치는 포장디자인 전략 연구,산업자원부, p.20. 본고는 홍삼 제품을 사례로 하여 패키지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 내 판매량이 비교적 높은 홍삼 브랜드 10개를 선정하여 동일한 유형의 홍삼 제품을 대상으로 패키지의 시각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사례 연구, 설문조사, SPSS 통계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위한 5가지 평가 차원을 설정하였으며, 분석 결과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는 영향의 크기 순서대로 색채, 브랜드 로고, 레이아웃, 이미지로 나타났다. 유효 설문지 216부에 대한 SPSS 26.0 분석을 통해 홍삼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와 소비자 구매의향 간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패키지 색상의 상관계수는 0.463으로 본 논문에서 다루는 시각적 요소 중 패키지 색상이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귀분석 결과, 패키지디자인, 브랜드 로고의 위치와 크기, 패키지 색상은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미지와 레이아웃은 소비자의 구매욕구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삼 제품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평가 분석에서 색채 측면에서는 여러 가지 색상의 조합이 비교적 선호되었으며, 금색의 사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브랜드 로고의 위치와 크기는 제품의 정보 전달력에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자는 좌우 배열의 레이아웃 방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측면에서는 패키지디자인에 제품 관련 일러스트를 사용했을 때 소비자가 패키지디자인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