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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닝걸 (국립 부경대학교 마린융합디자인공학과) 조정형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 - 18 (14page)
DOI
10.18852/bdak.2021.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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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산물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에서 수산물 브랜드의 종류도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경쟁률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중 브랜드 패키지의 동질화 현상은 시장경쟁을 더욱 심화시켰다. 소비자가 제품에 바로 접촉하지 못하는 상황에는 패키지가 바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 이념과 제품의 문화를 전달하는 것은 포장의 가치를 뚜렷하게 하는 것이며 패키지디자인의 질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 의사가 직접 결정되기도 한다. 기업은 경제적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서 패키지 형식으로 혁신 및 경쟁력 향상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Red Dot Award와 Pentawards에서 수상한 작품 중 수산물 통조림 포장을 연구 대상으로 지정하였고 이후 패키지 형태, 이미지, 색채, 글씨체 및 레이아웃 5가지 핵심 시각 요소의 표현 형태와 적용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산물 통조림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전 세계 수산물 통조림 패키지디자인의 창의적 흐름 및 미래 트렌드를 도출했다. 연구 결과 수산물 통조림 패키지 조형 부분에서 바이오닉스 디자인을 응용하기 시작했고 이미지 디자인에서는 평면화와 추상화의 추세가 나타났다. 색상의 응용에 있어 단일패키지는 단색 및 스폿 컬러 응용을 지향하고 계열 패키지는 같은 색채를 조합한 배색을 응용하였으며, 문자 부분에서는 산세리프 글씨체 디자인이 주류가 되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수산물 통조림 패키지디자인의 혁신성과 경쟁력 발전에 참고자료로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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