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페이 (호남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송광철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3권 제7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1 - 73 (13page)
DOI
https://doi.org/10.37379/JKSIR.2022.73.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의 실버 여성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중국 실버 여성 소비자층의 구매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디자인 측면에서 화장품의 패키지디자인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현재 한국 화장품의 패키지디자인은 젊은 여성의 심미적 수요에 집중하여 패키지디자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실버 여성층의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조사 및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국 실버 여성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 한국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안티에이징 세트 8종의 패키지디자인을 분석하고 중국에 거주하는 50~70대의 실버 여성을 대상으로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패키지디자인 색채에 있어 소비자들은 금색 계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보라색 계열과 파란색 계열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패키지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에 있어 소비자들은 봉황, 상운 등 상서로운 디자인 요소를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셋째, 패키지디자인의 레이아웃 측면에서 소비자들은 단일한 텍스트의 레이아웃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국 실버 여성 패키지디자인의 보급과 개방형 질문을 통한 응용에 대한 기타 요구사항으로 ‘심플하고 대범한’이라는 키워드를 선택한 답변자가 가장 다수를 차지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중국 내 실버 여성들의 패키지디자인 취향을 반영하는 데 있어 더욱 전면적이고 완전한 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