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초리민 (가천대학교) 김철중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5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891 - 91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쟁이 치열한 환경 속에서 조직의 발전 및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에 있어서 상사의 파워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조직에 대한 부하의 몰입 및 고객지향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상사가 파워를 행사하는 과정에서 부하들과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당사자는 중재의 사용방법에 따라 조직 내에 있어서 파워를 행사하는 과정 중 구성원의 몰입에 변화가 있는지 고찰해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내에 있어서 파워 형태의 입장에서 무형적 파워가 지속적 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이다. 중재는 조직 내의 분쟁의 해결 수단으로 분쟁 발생시 중재의 사용 방법에 따라 지속적 몰입의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자료 및 연구모형의 신뢰도, 타당성을 검증하고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였다. 첫째, 무형적 파워인 준거적 파워와 정보적 파워가 지속적 몰입에 유의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적 파워가 지속적 몰입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속적 몰입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셋째, 준거적 파워, 정보적 파워 및 지속적 몰입의 관계에서 중재의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속적 몰입은 준거적 파워→고객지향성 경로와 정보적 파워→고객지향성 경로에 완전매개효과가 있지만, 전문적 파워→고객지향성 경로에 매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는 구성원의 지속적 몰입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준거적 파워 및 정보적 파워의 사용을 주장하며 상사들이 조직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는 파워유형을 행사하여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상사가 조직의 상황에 맞게 파워를 사용하더라도 구성원의 지속적 몰입을 향상시키지 않다면 고객지향성의 효과성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 상사는 전문적 파워를 행사 하는 과정에서 행사방식 및 행사태도 혹은 전문성에 대한 신뢰 등을 개선하게 되면 부하의 지속적 몰입 등 태도를 높이게 되거나 조직의 발전 및 목표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75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