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혜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이경진 (성결대학교) 최나영 (한국예술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23 - 25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 수준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시안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국가적 차원의 교육과정 개발에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절차에 따라, 해외 유사 교육과정 분석, 타 분야 영재교육프로그램 기준 분석, 국가 영재교육과의 연계 분석, 국내외 사례 분석, 음악영재성 관련 문헌연구 등으로 이루어진 심층적인 기초연구를 통해 기 개발된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의 내용체계와 내용요소를 재검토하여 수준별로 기준 초안을 개발하고 전문가 의견조사를 거쳐 최종 시안을 확정하였다.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정의와 프로그램 기준의 개발 방향을 설정한 후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음악인재상과 교육목표를 도출하였고,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시안의 내용체계, 즉 교육영역과 해당 영역별 내용요소를 확립하고, 이에 따른 기준을 수준별로 개발하였다. 내용체계는 크게 음악문해력, 표현, 소통의 3개 영역, 전체 15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시안 개발 과정 및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술영재교육 정책의 실행과 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의미와 개발 방향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76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