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 - 3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술영재교육 분야에서 최근까지 연구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향후 예술영재교육의 문제 및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과제를 도출해 보기 위하여 2000년~2015년간 관련 연구 논문 190편을 표집하였다. 조사도구는 ‘예술영재교육’과 ‘예술영재’의 주요어를 중심으로 국회도서관 및 한국교원학술정보원에서 검색한 학위논문 및 학회지로 하였고 연구동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주제, 연구분야, 연령 및 학년, 연구방법으로 구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연구주제는 예술영재교육의 동향과 관련한 전망, 기대, 방안, 방향에 대한 연구가 많았고 다음으로 연구프로그램, 실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분야에 대한 연구동향은 미술, 음악 및 기타 분야인 예술전체에 관한 연구와 융합, 체육 분야의 연구는 25% ~ 35% 정도의 수준인데 반해 무용분야는 9%의 수준으로 저조하였다. 셋째, 예술영재의 연구동향의 분석에서 연령 및 학년에 대한 연구는 초등, 중고등의 순이고 그 다음으로 전체연령과 교사에 대한 연구인데 반해 발달에 있어 중요기인 유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였다. 넷째, 연구방법은 문헌연구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양적, 질적 순으로 연구되었다는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내의 예술영재교육의 과제를 도출하여 앞으로의 발전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연구 분석에 따른 향후 연구에 관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연구주제 및 방법에 의한 연구, 둘째, 장기적 연구 수행, 셋째, 융합적 예술영재교육의 교과과정과 모형 개발 연구, 넷째, 영재교육 담당 교사연구.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