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주석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37 - 53 (17page)
DOI
10.21298/IJTHR.2019.7.33.7.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관광지로서 뜨고 있는 장소의 하나인 여수는 2012년도 여수 세계 박람회를 기점으로 확보된 인프라와 관광콘텐츠가 어우러져 연간 1,500만 명이 찾는 명소로 거듭났다. 음악 콘텐츠로서 ‘여수밤바다’ 노래는 지명을 소재로 한 대중가요이며 여수지역의 핵심적이고 차별화된 관광콘텐츠로서 여수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확장된 계획헹동 이론에 근거하여, 음악 콘텐츠로서 ‘여수밤바다’ 노래가 관광목적지로서 여수지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여수 지역이미지가 관광객의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첫째, 지명을 소재로 한 음악 콘텐츠로서의 ‘여수밤바다’ 노래는 지역의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의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와 주관적 규범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행동의도에 대한 확장시킨 선행변수 즉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와 계획행동이론의 기존 선행변수인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모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견된 것은, 주관적 규범과 태도간의 영향관계는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의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실증연구 결과에 나타난 행동의도에 대한 선행변수들의 영향력을 살펴보면, 정서적 이미지가 가장 크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매개변수의 영향을 살펴보면, 먼저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는 여수밤바다 노래와 태도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는 여수밤바다 노래와 행동의도 사이에서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여수밤바다노래가 태도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또한 여수밤바다 노래는 행동의도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의미하는 것으로 ‘여수밤바다’ 노래가 관광객의 태도와 행동의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6-000951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