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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87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89 - 112 (24page)
DOI
10.18587/bh.2019.6.8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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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나옹 문도의 고려말 양평 용문산 불교 중흥에 대하여 처음으로 학술적인 천착을 한 연구이다. 태고보우는 용문산 사나사를 중심으로 불교를 흥성시켰으며, 이어 나옹의 문도들이 회암사와 신륵사, 묘향산의 안심사와 더불어 양평 용문산 불교를 중흥시켰다.
나옹은 왕사로 책봉되기 전에 지방을 유력하면서 양평 용문산에 머물러 있었다. 나옹의 상수제자인 무학자초도 양평 용문사에 머물렀다. 무학은 수선사 13세 사주 혜감국사 만항의 제자 소지선사의 지도로 양평 용문산 혜명국사 법장에게서 수행하였다. 무학과 그의 도반인 達空이 사사받았던 龍門藏公이 바로 혜명국사 법장이라고 추정된다. 달공은 무학과 함께 묘향산 안심사에서 나옹의 추념사업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이렇듯 무학과 달공을 비롯한 나옹의 문도는 전국에 걸쳐 나옹의 추념사업을 전개하였는데 양평 龍門山의 추념 사업도 나옹의 문도 志先이 담당하였다. 이와 같이 나옹의 입적후인 우왕대 용문산 불교의 불사는 나옹의 문도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그리고 나옹의 문도는 나옹의 추념사업을 전개하면서 불사를 통해 양평 용문산 불교를 중흥하고자 하였다. 우왕대 覺照의 죽장암 중창(1377), 志安과 志守의 윤필암 중창(1378), 正智國師 智泉의 용문사의 대장경 봉안(1378) 등이 바로 그것이다. 즉, 覺照는 신륵사와 향산 안심사에서 나옹의 추념사업을 하였으며, 1377년 용문산 죽장암을 중창하였다. 또한 志安과 志守은 용문산 윤필암을 중창하였는데, 정안군 부인 비구니 妙德의 후원으로 이루어졌다. 무학의 도반인 지천은 양평 용문사에서 『대장경』을 봉안하는 등 양평 용문산 불교의 중흥에 앞장섰다. 이렇듯 나옹의 문도들은 나옹의 입적후 스승의 유지를 받들어 고려말에 양평 용문산 불교를 중흥시켰다. 이는 숭유억불기 여말삼사인 나옹의 문도들이 불교를 중흥시킨 중요 사례로서 주목되고 있다.

목차

〈한글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나옹 문도와 용문산 불교
Ⅲ. 나옹 문도의 용문산 불교 중흥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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