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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인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37 - 258 (22page)
DOI
10.22327/kei.2019.37.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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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디지털러닝의 효과를 탐색하기 위하여 대학생이 인식한 모바일학습기기의 유용성, 용이성, 사용의도 및 실제사용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문제는 첫째, 모바일학습기기의 유용성 및 용이성과 사용의도의 관계, 둘째, 모바일학습기기의 유용성 및 용이성과 실제사용의 관계, 셋째, 모바일학습기기의 유용성 및 용이성과 실제사용의 관계에서 사용의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한다. 연구방법은 모바일 러닝으로 강좌를 수강한 대학생 313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을 실시하고, 가정의 검토, 탐색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을 통한 구조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러한 절차로 도출된 분석결과는 첫째, 대학생이 지각한 모바일 학습기기의 유용성 및 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이 지각한 모바일 기기의 유용성 및 용이성 인식은 모바일학습기기 실제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이 지각한 모바일기기 사용 의도는 유용성과 실제사용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용이성과 실제사용의 관계를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교수자들은 수업에서 대학생들에게 모바일기기의 유용함과 용이성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모바일 학습기기의 사용 의도를 고취시킬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교수자들은 대학생들에게 모바일기기의 유용함과 용이성을 인식하게 하여 수업에서 모바일 학습기기의 실제 사용을 향상시켜야 한다. 셋째, 교수자들은 수업에서 대학생의 모바일 기기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용 의도를 높임으로써 실제 사용의 효과를 더욱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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