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19 - 53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선 인터넷과 모바일 등에 둘러싸여 성장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들에게 모바일을 통한 학습 경험이증가하는 추세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모바일을통한 문제해결 과정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교육적 경험을 마련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 연구는 모바일 학습환경으로의 변화에 좀 더 실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노력으로서, 모바일 기반 문제해결학습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교사들의 실천적 고민과선택의 과정을 살펴보았다. 2명의 연구자와 2명의 참여교사가 연구 참여자로서 초등 수학, 과학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학습 환경에서 교육용 SNS를활용한 문제해결학습을 지도하는 실행연구 방법을 취하였고, 이 과정에서의 실천적 고민들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실제적(authentic)이고 비구조화된(ill-strucutred) 문항에 대한 해석, 상위 학년의 개념에 대한 대처, 모바일 플랫폼 선정의 문제, 온라인 상호작용에서의 교사 역할, 모바일 학습 환경이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고민들이 드러났다. 끝으로 이러한 고민들이 문제해결학습, 모바일 학습 환경, 그리고 교사의실행 측면에서 갖는 의미를 논의하고, 테크놀로지와관련된 교사 전문성 및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모바일 학습의 지향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