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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상호 (고려대학교) 김대상 (Valdosta State University) 김동중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51 - 48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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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거꾸로 수업 환경 속에서 모바일 학습의 가능성과 효과성을 확인하고 향후 교육과정 설계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거꾸로 수업 환경에서 모바일 장치를 통해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한 [컴퓨터와 수학교육] 강의에 참여한 예비교사 3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장치 활용에 대한 인식 검사(TACI검사지), 사용 빈도에 대한 인식과 모바일 학습 활동에서의 유용성 인식 검사를 통해 사전-사후 검사를 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하였다. 특히, 수업 과정에 대한 개선 방안을 중심으로 반성적 견해를 서술하도록 하여 모바일 학습 환경 개선의 필요조건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거꾸로 수업 환경에서의 모바일 학습은 예비교사들의 모바일 장치에 대한 인식을 무관심 단계에서 적극적 관심 단계에 가까운 방향으로 변화시켰고, 모바일 장치를 개별학습에서 과제수행과 협동학습에서 그룹토의를 위한 목적으로 주로 활용하였다. 또한, 모바일 접속, 의사소통, 협동 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자신감 향상 가능성을 인식한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었다. 이러한 장점들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모바일 학습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조건으로 모바일 접근의 편이성(웹사이트 접근 경로), 모바일 사용의 편이성(무료 데이터 환경), 학생 간 실시간 상호작용 기능의 필요성(동료 의견 게재시 알림 기능), 소통과 공유 활동 간 연결의 필요성(조별토의 과정을 전체토의를 위해 공유하는 활동 간의 연결)을 제안함으로써 향후 모바일 학습 실행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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