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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63 - 1,004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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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기기의 보편화로 모바일러닝은 일상적인 모습이 되었다. 모바일학습의 적절한 활용과 확산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경험 증거에 기반 한 학교현장 맥락 이해 및 학습 환경 설계가 이뤄져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학교 모바일러닝 설계 전략 도출을 위한 학습자 경험 증거를 종합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메타종합접근(meta-aggregative approach)의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모바일러닝 학습자 경험에 대한 기존 질적 연구 결과를 종합하고, 이에 근거하여 초·중등학교 모바일러닝 설계 전략을 도출하였다. 메타종합접근에 따른 문헌고찰은 ① 범위설정(연구 문제 및 리뷰 기준 설정), ② 문헌검색(검색, 선정, 질 평가, 최종합성 문헌 선정), ③ 연구의 결과 합성(결과추출, 범주화, 합성) 및 결과 제시(실천적 제언)의 흐름으로 진행되었다. 범위설정 및 문헌검색을 통해 최종 13개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질적 연구물의 분석 결과 97개의 연구결과(findings)를 추출하였다. 이를 근거로 1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이를 종합하여 총 5개의 합성결과(synthesised finding,SF)를 도출하였다. 이는 현장-교실수업 공통, 교실수업, 현장학습이라는 수업유형에 따라 3가지 상위 주제의 합성결과로 정리되어 (1) 현장학습 전략 : 현장 활동 중심의 모바일러닝 지향, (2) 교실수업 전략 : 교실에서의 모바일러닝 딜레마 극복, (3) 현장-교실 수업 공통전략 : 학교교육에서의 모바일러닝 가능성 확장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학습 환경 설계 전략 별 질적 증거에 근거한 초·중등학교 모바일러닝의 가능성과 한계를 중심으로 모바일러닝 환경 설계에 대한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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