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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문화학회 한국음악문화연구 한국음악문화연구 제12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79 - 10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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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음악사에서 조선후기는 매우 중요한 시대적 위치를 차지한다. 그 까닭은 영산회상이나 가곡과 같은 중요한 음악이 다양하게 발달한 시기로서, 현재 한국전통음악과 직접적인 관련성을 지닌 시기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조선후기는 두 차례의 戰亂으로 인해 신분체제와 경제의 변화, 중인 및 서민 지주의 대두 등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근대적 변화를 도모하였고, 음악에서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시대이다.
이와 같은 변화에 조선후기의 실학자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조선후기 실학자들은 실질적이고 효용 가능한 사안들에 대한 관심과 경제․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시도 하였는데, 특히 음악에서 기존의 관념적 음악사상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킴으로 인해 조선후기의 새롭고 다양한 음악 장르의 근원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므로 實事求是의 實學思想을 근거로 한 조선후기 실학자들의 음악에 대한 이해는 그 시대의 음악사상을 이해하는 필수적 요건이 될 수밖에 없다. 그 중에서 특히 홍대용(湛軒 洪大容 1731~1783)은 민족음악적인 시각으로 음악적 삶을 영위한 실학파의 한사람으로 음악분야 뿐만 아니라 天文學, 古學 등 여러 방면에 조예가 있었다. 특히 양금(洋琴)을 중국으로부터 도입한 인물이기도 하다. 따라서 박연, 한유신, 홍대용은 조선시대 우리나라 음악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 인물로 평가되기도 한다.
홍대용은 음악이론 뿐만 아니라 연주에도 밝은 연주가이며 음악학자이다. 그럼에도 오늘날 천문, 경제, 정치, 법률, 교육 등 에서는 홍대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만 음악학 분야에서는 미진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조선후기 실학자중 홍대용의 음악사상 및 음악이론을 중심으로 개진해 나가고자 한다. 특히 그의 문집『湛軒書』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인데 여기에는 악기나 음악에 대한 내용이 산재되어 있고 특별히 『湛軒書』 外集 제6권에 「주해수용」(籌解需用)의 수학서술 부분이 있는데, 음악이론 관련 항(項)인 <율관해>(律管解), <변율>(變律), <황종고금이동지의>(黃鐘古今異同之疑), <우조계면조지이>(羽調界面調之異) 항(項)에 율관 수치 등의 음악이론 내용이 있어 홍대용의 악론에 대한 이해를 구체적으로 밝혀볼 수 있다. 더불어 湛軒書에 나타나는 음악이론이 현재 한국음악에서 사용하는 이론과의 연관성과 차이점을 考察하고, 조선후기 다양한 음악적 변화에 영향력이 있었던 실학자들의 악론과 음악사상을 당시 음악상황과 관련하여 면밀히 검토를 이룰 것이며, 또한 연주에도 밝은 홍대용이 당시 풍류방의 음악을 이끈 풍류음악연주가로서의 활동점검을 통해 그가 대중예술로서의 음악을 어떻게 이끌어 나갔는지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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