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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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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수 (국민대학교) 임현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1권 제2호 (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4 - 32 (9page)
DOI
10.47684/jcd.2019.06.2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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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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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선수의 신체적 체벌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유형화하고 특성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Q 방법론을 사용하여 설계하였고, 연구대상자는 W시 P고등학교와 S고등학교, 경기도 U고등학교의 학생선수 86명을 Q표본으로 선정하였고 36명을 P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총 95개의 Q모집단 중 전문가 회의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20개의 Q진술문을 추출하였다. 최종으로 선정된 20개의 진술문을 부정, 중립, 긍정의 총 7점 점수 분포표를 활용하여 분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QUANL P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 값이 1.00 이상인 요인을 채택하여 학생선수의 신체적 체벌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유형화하였다. 학생선수의 신체적 체벌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은 네 가지로 분류되었으며, 지도적 관심표현형, 정당적 근거 요구형, 과실에 대한 체력훈련형, 교육적 원칙 통제형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선수의 신체적 체벌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을 심층적으로 탐색함으로써 학생선수의 인권 및 학교 운동부 운영 개선과 관련된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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