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일곤 서장원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05 - 121 (17page)
DOI
https://doi.org/10.26844/ksepe.2024.30.1.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교운동부 학생선수와 일반학생 그리고 종목별 학교운동부 학생선수의 다중지능 차이를 비교하여 학생선수 개인의 발전과 학교운동부 운영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전국 8개 학교의 축구, 야구, 배구 종목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선수 115명과 일반학생 177명을 대상으로자료를 수집하였고, 본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으로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를 해석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운동부 지도교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선수는 일반학생에 비하여 신체운동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의 3개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해당 다중지능에서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둘째, 초등학교 종목별 학생선수 간에는 축구 종목의 학생선수가 야구, 배구 종목의 학생선수에 비해 신체운동지능, 언어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의 4개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해당 다중지능에서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초등학교 학생선수와 일반학생은 몇 가지 영역 내에서 다중지능의 차이를 보이고 있고, 종목별 학생선수 간에도 일부 다중지능의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