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평전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78輯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19 - 441 (23page)
DOI
10.15565/jll.2019.06.78.4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성장소설에 대한 비판적 문해를 통해 문화정치학적 읽기교육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그동안 성장소설이 문학교육의 중요 소재로 사용되어 왔지만 상대적으로 비판적 문해를 전제로 한 읽기교육은 다소 소홀히 취급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성장소설에 대한 비판적 읽기는 주체가 어떻게 문화정치학적 환경 속에서 지배이데올로기로 재생산되며, 어떤 매개적 장치 속에서 기능하게 되는가를 인식하는 일이다. 이는 성장소설의 비판적 읽기의 교육 가능성을 확대하는 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과거의 텍스트(작가)와 현재의 학습 독자가 공감을 형성하며 통과의례로서의 인식적 성장을 넘어 삶의 총체성을 내면화하는 단계까지 성장소설 속 주체의 성장은 어떤 단순한 조건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일회적이고 단편적으로 작용하는 것도 아니다. 이 조건은 성장 과정 전체에 관여하며 개별 주체가 스스로를 인식하는 지점에 개입한다. 주체에 개입하는 이러한 성장의 조건을 문화정치학적 차원에서 독해하는 작업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목차

【국문 초록】
1. 비판적 문해와 문화정치학
2. 전쟁의 기억, 신원의 글쓰기
3. 공포를 넘어 윤리적 주체로
4. 계급적 주체와 성장소설
5. 결론을 대신하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875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