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안종백 (Korail Electrical engineering office) 안태수 (Korail Electrical engineering office) 김성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정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송용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윤용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6호(통권 제120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73 - 482 (10page)
DOI
10.7782/JKSR.2019.22.6.4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레일을 전기회로의 일부분으로 사용하는 궤도회로는 열차의 차축에 의해 전기회로를 단락함으로서 선로에서의 열차 유무를 검지한다. 검지된 열차 위치는 신호기, 선로전환기, 연동장치 등과 같은 신호보안장치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어하는데 사용된다. 그러나, 전기 차량에서 발생되는 고조파 전류는 특정 주파수에서 공진되며, 고조파 전류 확대 현상에 의해 궤도회로 장애를 유발한다. 본 논문은 고조파 영향으로 인한 궤도회로 부정 낙하 방지를 위해 BPSK 변조 방식을 궤도회로에 적용한 연구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재 궤도회로에서 사용중인 FSK 변조 방식과 본 논문에서 제시한 BPSK 변조 방식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조파 면역성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BPSK 변조방식은 고조파 영향 최소화를 위한 AF 궤도회로 설계 방안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도회로의 고조파 특성 및 장애 현황 분석
3. BPSK 변조 방식에 의한 고조파 저감 방안
4. FSK와 BPSK 변조 방식의 고조파 영향 시뮬레이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