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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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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식 (KORAIL Research Institute) 김희식 (University of Seoul) 박주훈 (KORAIL Research Institute) 김범곤 (KORAIL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8 - 4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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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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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산천 고속차량에서 사용하는 전력변환시스템은 전력전자기술, 고속 대용량 반도체소자 및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술발달에 힘입어 높은 성능과 효율, 안전성, 에너지 소비측면에서 뛰어난 제어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하지만 고속스위칭소자인 IGBT를 사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고조파로 인해 전기차량은 물론 변전소, 신호시스템, 데이터전송 및 감시시스템 등 선로변 신호설비에 문제를 야기시켰다. 특히 전력변환장치의 정수배 부근 주파수에서 발생하는 귀선전류고조파의 영향으로 TI-21 무절연AF궤도회로가 부정 동작하는 사례가 발생되었다. 본 논문은 고속전기차량과 궤도회로간 귀선전류고조파 이동경로 분석을 위하여 실제 현장에서 측정 및 분석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향후 신규로 도입되는 고속전기차량, AF궤도회로, 공동접지망 설계 시 폭넓게 반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전기철도구간 귀선전류고조파 측정방법
3. 전기철도구간 귀선전류고조파 측정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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