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만 (금호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통권 제80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53 - 171 (19page)
DOI
10.21812/kjsp.2019.07.26.3.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체육 교과서 안전 영역 체계를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중학교 체육 교과서 12종을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를 위한 분석 근거를 선정하기 위해 교육과정 문서와 선행연구 고찰에 따라 비교 준거를 만들었고, 형식 체계와 내용 체계로 나누어 준거에 따른 비교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형식 체계에 있어서 지면비율은 8.0~16.1%로 나타났다. 단원 구성은 모든 교과서가 도입, 전개, 정리의 체계를 보이고, 단원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방향으로 내용이 전개되며, 다양한 보조 자료와 체험 활동을 제공하였다. 둘째, 내용 체계에서 학습목표는 교과서 마다 중단원별로 3~7개로, 안전의 중요성, 부상 및 사고의 예방, 상황 발생 시 조치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학습 내용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대로, 스포츠 활동 안전 단원에서는 스포츠 활동 안전의 중요성과 안전 수칙, 운동 손상의 종류와 처치 방법 등으로, 스포츠 환경 안전 단원에서는 스포츠 환경과 안전의 관계, 스포츠 시설 및 장비의 안전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여가 스포츠 안전 단원에서는 여가 스포츠 활동에서 안전과 사고 예방 및 구급 구조 등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 평가는 이론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였고, 학습 내용을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자료의 제공과 함께 앞으로의 체육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에 중요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