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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혜인 (제주대학교) 김성봉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331 - 349 (19page)
DOI
10.16881/jss.2019.07.30.3.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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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학대 신고의무 제도와 아동학대 신고교육이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고,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실행의도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제주 소재 한국인 30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이 중 절반은 실행의도가 있는 조건에 남은 절반은 없는 조건에 무작위로 할당되었다. 구체적으로 실행의도가 없는 조건의 참가자들은 [나는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상황에 대해 112에 신고할 것이다]라고 기술한 후, 16가지 아동학대 사례에 대한 신고의도를 7점 척도로 평가하였고, 실행의도가 있는 조건 참가자들은 [만약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상황을 목격한다면, 나는 112에 신고할 것이다]라고 기술한 후, 신고의도를 평정하였다. 결과적으로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는 비신고의무자보다, 교육 이수자는 비이수자보다, 실행의도를 진술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강했다. 또한 실행의도가 아동학대 신고의도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아동학대 비신고의무자와 아동학대 교육이수자에게 더 높게 나타나는 상호작용이 관찰되었다. 아울러 아동학대 신고의무자가 교육을 받을 경우에는 신고의도가 증가하지만, 비의무자가 교육을 받을 경우에는 신고의도가 오히려 감소하는 현상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아동학대 관련 홍보자료와 광고카피 제작, 아동학대 신고교육 콘텐츠, 아동학대 신고교육 대상자 선정에 시사점을 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방법
4.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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