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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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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준수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박용걸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7호(통권 제121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562 - 571 (10page)
DOI
10.7782/JKSR.2019.22.7.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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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선로유지보수를 위해 궤도틀림에 대한 여러 가지 인지 가능한 불량원인이 있다. 그러나 궤도틀림원인이 불명확한 불량개소 구간이 있다. 본 논문은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열차운행과 관련된 속도와 선로선형에서 그 원인을 찾으려고 한다. 원인 불분명 불량구간에 대한 정밀측량을 실시하여 현재 궤도 선형을 파악하고, 선로 준공당시 원설계와의 차이를 수치적으로 해석, 현장 시공된 실제 선로와 비교하여 최적의 절대선형을 파악한다. 본 연구로 인해 장비작업시 레벨링-라이닝 작업에 대한 최적의 선로제원값을 입력하여 보수작업의 정밀도를 높이고, 열차의 승차감 및 주행안정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기존의 곡선부 선로유지보수 방식에 절대선형에 대한 장파장 궤도선형관리를 추가 함으로써 궤도 틀림 원인 파악에 있어 그 폭을 줄 일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수치해석
4. 현장측정
5. 분석 및 고찰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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