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상미 (전남대학교) 김진영 (전남대학교) 황인태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6권 제7호(통권 제500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9 - 14 (6page)
DOI
10.5573/ieie.2019.56.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3GPP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에서는 eV2X (enhanced Vehicle-to-Everything)에 대한 표준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V2X 서비스의 요구 사항은 기존 V2X 대비, 요구되는 데이터 전송률이 수십 Mbps에서 최대 1000Mbps에 이르기까지 비약적으로 높아진다. 또한 수 내지 수십 ms 이내의 시간 지연 내에서 매우 낮은 오류 확률로 통신이 수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eV2X의 요구 사항인 저지연, 고신뢰성 및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만족하기 위해 NR (New Radio) 기술중 LDPC (Low-Density Parity-Check) 코드 및 256 QAM을 적용한다. 또한, 송신 다이버시티를 통해 신뢰성을 높이고 sTTI (short Transmission Time Interval)를 통해 지연시간을 낮추는 차량 MIMO (Multiple-Input Multiple-Output) 시스템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 시스템이 높은 신뢰성, 데이터 전송률 및 짧은 지연시간을 갖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NR 기반 eV2X 통신
Ⅲ. 차량 MIMO 시스템
Ⅳ. 모의실험 결과 및 성능 분석
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