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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5 - 5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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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기결정이론에 기초하여 인지, 정서, 행동, 그리고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인 즉, 학습환경(learning climate)을 다차원적이며 객관적으로 진단·측정할 수 있는 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다차원적 동기부여방식 척도는 자율성지지 방식, 통제 방식, 구조 방식, 방임·무질서 방식 등 4요인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차원적 동기부여방식 척도의 타당화를 검증하기 위해서 수도권 소재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 75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전문가 회의를 통해 내적타당도를 확보 후 배포-회수된 자료를 토대로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다차원적 동기부여방식 척도는 18문항으로 구성된 4요인은 명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높은 요인부하량을 지닌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측정모형의 적합도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차원적 동기부여방식 척도 내 4요인인 자율성지지, 통제, 구조, 그리고 방임·무질서는 각각이 독특하게 내적상관을 지니고 있었으며, 학생들의 긍정경험 및 부정경험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다차원적 동기부여방식 척도의 신뢰도(내적일관성) 및 타당도(즉, 내적타당도, 구성타당도, 준거타당도)는 검증되었다. 끝으로 다차원적 동기부여방식의 척도의 활용방안과 향후 연구에서 활용될 이 척도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권고사항 및 제안들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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