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연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19 - 244 (26page)
DOI
10.20437/KOAECE24-4-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의 안전태도 검사를 위한 준거와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 안전교육 7대영역 표준안’을 바탕으로 개발된 유아안전태도 검사모형의 총 5개 영역, 33문항으로 구인타당화 과정을 실시하여 최종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본 연구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확정된 요인과 문항의 타당성을 최종 확인할 뿐 아니라, 전체점수와 요인점수간의 상관에 의한 구인타당도 등의 분석과 해석을 통하여 구인의 타당성 정도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유아안전태도 검사도구는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지역에 소재한 만 5세 유아 399명을 대상으로 타당화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검사도구의 요인분석 및 하위요인과의 상관관계, 문항반응분포 및 문항변별도 분석을 실시하여 구인타당도 검증 과정을 통해 타당화된 평가도구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타당화 검증을 거친 유아안전태도 검사도구는 유아들의 안전태도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검사도구라고 판단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유아안전태도 검사도구의 타당화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