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미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디지털 역량 평가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의 디지털 역량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유아의 디지털 역량 구성요소를 추출한 후 1차 시안문항을 개발하고, 전문가 타당도검증을 거쳐 2차 시안문항을 구성하였다. 예비검사를 통해 수정⋅보완하여 최종 시안을 개발한 후,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247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가 관찰했던 내용에 기반하여 평정하는 방식으로 유아의 디지털 역량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평가도구의 문항 양호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고,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에서 전체 설명 변량의 78.93%를 설명하였으며, 부하량이 .50 이상인 요인과 문항을 추출하여 9가지 요인에 대해 총 30문항을 확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계수가 .96으로 나타났다. 개발된 도구는 유아의 디지털 역량 수준을 측정하여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하거나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활용될 수 있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