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诸慧琴 (全州大學) 李桃姬 (忠南大學)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86집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단순히 이익창출을 목적이 아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경영성과에 있어서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2018년 7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중국에 진출하고 있는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77개의 분석표본을 확보하였 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는 성별로 고르게 분포하였고, 응답자의 50.3%가 제조업, 68.4%가 대기업의 중국진출 기업이었다.둘째, 5점 척도에 대한 인식조사결과, 전반적으로 평균이 3.0(보통)을 다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변수간의 상관분석결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 매개효과분석 결과,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즉,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성과에 있어서 ‘사회적책임(CSR)’의 중요성을 잘 설명하였다.
기업에게 있어서 이익창출은 기업 고유의 목적이다. 다만, 일련의 목적달성을 위해서 21세기 기업이 갖추어야 할 덕목이 바로 ‘사회적책임(CSR)’임을 제고하여, 지속적으로 사회적책임에 대한 이해와 개선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CSR의 실질적인 실천방안을 위한 연구를 기대한다.

목차

〈摘要〉
〈국문초록〉
〈Abstract〉
Ⅰ. 绪论
Ⅱ. 领导力、CSR的概念与文献研究
Ⅲ. 研究设计
Ⅳ. 分析结果
Ⅴ. 结论
参考文献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5-000970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