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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학철 (경희대학교) 강혜선 (경희대학교) 구자숙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8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331 - 1,34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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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급변하고 있는 환경은 조직 내부의 종업원들이 새로운 지식의 학습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종업원들 간의 소통을 통한 학습이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종업원들 사이의 갈등은 이와 같은 학습활동을 저애하고 있다. 갈등은 조직에 흔히 존재하며 학계에서도 그동안 많은 연구들을 해왔지만 기존 연구들에서는 갈등의 팀 레벨에서의 연구를 많이 했었지, 개인 레벨에서 사람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았다. 또한 업무갈등과 관계갈등의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최근 연구에서는 차별화가 어렵다는 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개인갈등(업무갈등, 관계갈등)과 학습활동 간의 관계를 밝히고 업무갈등과 관계갈등이 학습활동에 대한 영향이 부동한 심리적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을 밝히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에 더하여 갈등을 대하는 개인의 태도가 다름에 따라 학습활동에 주는 영향의 크기도 다를 것으로 판단하고, 업무갈등이 학습활동에 대한 영향을 조절할 것으로 예측되는 조절변수 정보획득과 관계갈등이 학습활동에 대한 영향을 조절할 것으로 예측되는 조절변수 아부에 대한 조절 효과도 검증하려고 한다. 이를 위한 자료는 중국 다양한 기업의 근로자 278명으로부터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업무갈등은 학습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냈고 정보획득은 업무갈등이 학습활동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관계갈등도 학습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냈고 아부는 관계갈등이 학습활동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추가 검증을 통해 정보획득이 관계갈등과 학습활동 간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와 아부가 업무갈등과 학습활동 간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는 모두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따라서 업무갈등과 관계갈등이 학습활동에 대한 영향은 서로 차별화 되었다. 결론과 논의에서는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기여와 실무적 기여, 시사점과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토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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