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01 - 1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특수교육 교사의 지식 및 기술 역량을 구성하는 요인을 분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설문 참여 대상은 서울, 부산, 대구, 경기, 경남, 전남의 특수학교 초등부 교사365명과 부산, 경남 지역 특수학급 교사 20명이었으며, 설문 회수율은 80.5%였다. 연구목적은 초등 특수교육 교사의 지식 및 기술 역량 하위 요인을 도출하고, 초등 특수교육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지식 및 기술 역량 하위 요인에 대한 인식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자료처리는 Varimax 방식의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지식 및 기술 역량의 인식수준의 차이에 대해서는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 특수교육 교사의 지식 및 기술 역량 하위 요인은 특수교육 전문 지식, 특수교육 교수 및 지도 능력, 일반 지식 및 업무 능력의 세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특수교육 지식에 대한 초등특수교육 교사의 인식은 연령과 소지 자격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교수 및 지도 능력에 대한 초등특수교육 교사의 인식은 성별, 소지자격별, 교사 경력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일반 지식에 대한 초등특수교육 교사의 인식은 연령, 학력, 소지자격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