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9 - 7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보육시설에서 통합교육의 실제를 담당하고 있는 두 전문가인 일반교사와 통합지원교사의 현재 역할 수행과 교사가 인식하는 역할 수행에 있어서 실행도·중요도의 수준과 차이를 알아봄으로, 협력교수의 효과적인 실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일반교사와 통합지원교사의 협력 교수에 있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실행에 기초 자료를 도출함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있는 국공립 통합보육시설로 실제 유아교사와 통합지원교사가 함께 배치되어 있는 49개 기관 155명(일반교사 76명, 통합지원교사 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일반교사와 통합지원교사 두 집단 간 중요도 인식차이는 두 집단 공히 전체 영역에 대하여 ‘대체로 그렇다’는 3.0수준 이상으로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의시간·전문지식·교육계획·교육평가 등 4개 영역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행도에 있어서는 일반교사와 통합지원교사 모두 거의 모든 영역에서 ‘대체로 그렇다.’인 3.0 수준이상을 보였다. 통합지원교사의 경우 회의시간에 대하여 ‘거의 아니다’인 2.0 수준을 보여 협력 시간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협력의 주요 범주별 일반교사와 통합지원교사 두 집단 내에서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에서는 두 집단 모두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수준이 실행하는 수준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협력 시 필요한 부분으로 일반교사와 통합지원교사 모두 공동의 목표 설정을 최우선 순위로 인식했으며, 협력 시 힘든 부분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협력할 시간적 여유가 없음을 꼽았다. 또한 협력을 위한 개선방안으로 모두 통합에 따른 업무 경감의 일환인 통합학급 아동의 인원 감축과 협력교수와 관련한 직무연수를 제시하였다. 다섯째, 개방형 질문에 대해 일반교사와 통합지원교사 모두가 협력 교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는 협력교사 간 인간적인 이해와 대화, 업무량 경감을 위한 교사 대 아동비율 축소, 서류의 간소화 등을 제시하고 있고, 협력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에 대하여는 협력시간 확보 즉, 협력 시간 부족, 통합에 대한 인식 부족을 제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