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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 - 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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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에 대한 무상 교육 및 보육 정책에 따라 장애 영유아들이 점차 더 많이 일반기관에 통합되어 교육과 보육 서비스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통합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이나 프로그램 운영 지침이 없어서 담당 교사들은 장애 영유아를 보육(교육)하는 데, 즉 통합 실행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4개 기관에서 317명의 교사(어린이집 교사 162명, 유치원 교사 155명)를 중심으로, 장애아 통합 실행에 주요 영향 요인인 통합에 대한 교사의 신념과 실제를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를 비교해 보고, 교사변인에 따른 장애아 통합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다. 또한 교사의 통합 신념 및 실제에 주요 영향 요인인 현직 연수 욕구 종류와 형태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 및 통합보육에 대한 일반적인 신념에는 어린이집 교사가 유치원 교사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합교육 및 통합보육에 대한 실제에 차이에는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재직 연수에 있어서 어린이집 교사의 경우 재직연수가 6년 이상 되는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고, 학력이 높을수록 장애아 통합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경험과 연수경험에 따라 장애아 통합에 대한 교사의 신념과 실제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넷째,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가 통합교육 및 통합보육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현직연수 내용은 장애아 진단 및 평가, 행동지도, 부모 및 전문가와 협력하기 순으로 나타났고, 연수 형태는 개별적인 지원, 소그룹 지도, 오프라인 워크숍 등의 실질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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