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91 - 21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특성에 따른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사 효능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질문지는 교사 신념과 교사 효능감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졌다. 연구대상은 D시와 K도에 위치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3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일원변량분석, t 검증, 그리고 던컨 사후검증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현직연수 경험은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교사 신념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교사특성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교육신념 중 기대되는 결과 신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반면 교실 실제 신념은 대부분의 교사집단에서 낮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 효능감의 하위범주 중 개인적 교사 효능감은 대부분의 교사특성 변인에 의해 유의하게 영향을 받는 반면, 일반적 교사 효능감은 모든 교사특성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