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17 - 23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장애아교육에 대한 교사효능감 수준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P시 D구의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는 11개 중학교에 재직 중인 일반교사 3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교사의 장애아 교육에 대한 교사효능감은 보통 수준이었으며,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일반적 교수효능감 점수 간에는 차이가 거의 없었다. 교사변인별로 살펴본 결과, 장애학생 지도경험이 없는 교사가 지도경험이 있는 교사보다, 특수교육연수를 받은 교사가 받지 않은 교사보다 개인적 교수효능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별이나 경력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일반적 교수효능감은 교사변인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교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은 대체적으로 보통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변인별 하위영역에 대한 인식수준을 살펴본 결과, 통합교육의 전반적인 인식에서는 교사의 연령, 경력, 특수교육연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교육 및 생활지도에 대한 인식에서는 성별, 연령, 경력에 대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통합교육이 일반학생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교직경력에서만 차이가 나타났고, 통합교육이 장애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교사변인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