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7 - 4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효능감에 대한 관심과 특수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교사효능감과 특수교육 관련변인들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을 활성화시켰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에서 특수학급이 차지하는 양적인 중요성 그리고 특수학급 입급 학생들에 대한 특수교육 서비스의 제고를 위해서도 특수학급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대한 연구가 수반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학력, 경력, 연령 등과 같은 교사 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전국 336명의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검사지를 이용하여 교사효능감 특성을 연구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의 교사효능감은 중간을 조금 넘는 수준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도 높다. 경력은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연령, 학력과의 상로작용효과에 따라서 차이가 나타난다. 교사효능감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 중 자신감 요인이 가장 높고 자기조절 효능감이 가장 낮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